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기초과정

RSS란 무엇인가?

RSS 라는 말은 이제 우리에게 낯선 단어가 아닐 것이다. 블로그 사회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급격하게 활성화 된 것이   바로 이 RSS 이기 때문이다 RSS란 (Really Simple Syndication) 한국말로 번역하면 정말간단한 배급 이라는 뜻 정도 됩니다.

자 그렇다면 RSS 에 대한 개념부터 쉽게 정립해 볼까요 RSS 는 일종의 국제적인 콘텐츠 유통규약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분들의 블로그에는 모두 아래 그림과 같은 RSS 피드들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RSS 피드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의 블로그에 있는 글이 위의 화면과 같이 뼈다귀만 앙상하게 남고 콘텐츠만 요약본으로 보일겁니다 이렇게 블로그의 모든 콘텐츠들은 rss 적용 화면에서는 블로그의 다른부분들은 다 빼버리고 콘텐츠만 rss 규격으로 가져 와서 손쉽게 다른곳으로 유통시키는 겁니다.


이 rss 주소를 rss구독기에 등록해 놓으면 그 사람의 블로그에 궂이 방문하지 않아도 rss 구독기에서 여러블로그의 콘텐츠들을 종합적으로 받아 볼 수 있는 겁니다. 쉽게 다시말해 우리가 신문을 사 보면 신문사에서 여러개의 콘텐츠를 편집해서 우리에게 서비스를 하고 있죠 rss 구독기를 이용하면 나만의 신문을 스스로 편집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수많은 콘텐츠들중 내가 관심있는 콘텐츠를 다루는 블로그들의 rss 주소만 rss 구독기에 등록해 놓음으로써 나만의 신문을 받아보는 거죠^^*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자 rss를 구독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그렇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rss는 나의 콘텐츠를 손쉽게 다른 중간매체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직접 배급할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모든 블로그에는 rss 주소가 있다고 했죠 나의 rss 주소를 통해 나의 블로그의 모든 글들을 손쉽게 유통 시킬 수가 있는거죠^^* 이해가 되시나요?

그래서 RSS는 보통 요런 모양들을 하고 있습니다 구경들 하세요^^*

자 RSS 버튼도 여러분들만의 깜찍한 아이콘으로 바꿀 수가 있어요 나중에 배울껀데요 기대하세요^^*


http://blogacademy.kr